본문으로 바로가기

내가 원하는 사진 썸네일로 설정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에서 글을 쓰고 편집 할때 보다 훨씬 더 많은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말을 잘 듣지 않기 때문인데요. 다시 말하면, 티스토리는 내가 원하는 편집을 잘 구현해내지 못할 때가 있고, 내가 명령한 값을 제대로 표현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어느정도 적응했다 싶다가도 가끔은 적응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런 오류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썸네일 오류일텐데요. 내가 원하는 사진을 대표로 체크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사진이 썸네일로 등록되어 집니다. 경험상 글의 제목이나 미리소개 된 내용을 보고 글을 클릭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경우 썸네일에 끌려 글을 클릭하게 되는데요. 만약 우리가 표현하고자 하는 사진이 아닌, 전혀 다른 사진이 썸네일로 등록되어 있다면 우리는 검색 유입에 있어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런 손해를 줄이기 위해 우리는 조금의 노력을 해야하는데요. 지금부터 내가 원하는 사진이 썸네일로 등록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썸네일로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는 정사각형으로 만들기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썸네일로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를 정사각형으로 편집하는 것입니다. 이때 정사각형 각변의 길이는 크게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 본문 넓이에 맞게 가장 적당한 크기의 정사각형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글을 쓰기 전에 이미지를 먼저 삽입하기 + 이미지 중 썸네일로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를 가장 먼저 삽입하기


그 다음 글을 작성하기 전, 먼저 본문에 넣고자 하는 이미지를 한꺼번에 삽입해 줍니다. 이때 썸네일로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를 가장 먼저 클릭해 윗부분에 오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최근에는 썸네일로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를 본문의 가장 뒤에 삽입하는데요. 위의 경우에 비해 다른 사진이 썸네일에 가끔 걸리긴 하지만 곧잘 원하는 이미지가 썸네일로 걸립니다. 만약 저와 같이 썸네일 이미지를 본문 마지막에 삽입하거나 또는 본문 중간에 삽입하고 싶으시다면, 꼭 정사각형으로 이미지를 편집하시고 대표 버튼을 체크해주세요)


썸네일로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 대표 버튼 누르기

이곳 저곳 편집하다 보면 대표 버튼 누르는 것을 잊을때가 있는데요. 끝까지 잊지마시고, 완료를 누르기 전까지!!! 꼭 기억하셨다가 썸네일로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는 대표 버튼을 체크해주세요.


지금까지 원하는 이미지를 썸네일로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위의 방법을 모두 동원(?)한다면 상당히 높은 확률로 원하는 이미지가 썸네일에 걸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가끔은 전혀 다른 사진이 썸네일로 걸릴 때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저도 아직 그런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해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ㅠㅠ 만약 이에 대한 답을 알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정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