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볼보자동차를 현대차가 인수한다고? / 볼보 Volvo

 

실검 장악한 볼보 XC40?

최근 인기예능인 나혼자산다에서 화사가 볼보자동차의 XC40을 타고 나와 화제가 되었습니다.

화사가 타고 나온 차인 XC40은 볼보자동차의 콤팩트 SUV로 올해 6월까지 누적판매량 약 850대를 기록하며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차종입니다.

XC40은 볼보자동차의 우수한 안전관련 성능에 트렌디한 디자인, 사용자를 위해 설계된 실내공간 등이 더해져 앞으로도 꾸준하게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는데요.

XC40
xc40스펙.jpg
0.08MB

볼보자동차는 XC40뿐만 아니라 XC60, XC90, V60, S90 등 출시한 전 모델이 사랑받고 있어 2014년 이후 계속해서 약 20%의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으며, 일명 수입차 메이저 브랜드로 구분짓는 기준인 1만대 판매를 무난하게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최근 수입차 시장에서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일본차들에 대한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어 볼보자동차의 하반기 전망은 더욱더 밝아질거 같은데요.

이렇게 승승장구하고 있는 볼보자동차를 현대자동차가 인수할뻔했던 이야기를 알고계신가요?

 

볼보자동차를 현대차가 인수한다고?

볼보자동차 인수 역사

볼보자동차는 1999년 포드자동차에 인수되었는데, 포드는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로 어려움을 겪게되고 랜드로버, 재규어, 볼보자동차 등을 매물로 내놓게 되는데요. (랜드로버, 재규어는 인도의 자동차 업체인 타타자동차에 인수되었습니다.)

볼보자동차는 흑자를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의 인수설이 나돌았는데 이 많은 기업 중 현대자동차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볼보자동차 인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여러번의 검토와 의사결정 등의 과정을 거쳤으나, 결국 볼보자동차를 인수하지 않고 한전 부지를 구매하게 됩니다.

그리고 볼보자동차는 2010년 중국 자동차 업체인 지리자동차에 인수됩니다. 지리자동차는 볼보자동차뿐만 아니라 볼보상용차 또한 인수하였고, 벤츠의 주식을 약 10% 구입해 최대 주주가 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며 세계 자동차 시장의 강자가 되었습니다.

(만약 이때 현대자동차가 볼보자동차를 구매했다면 화사가 타고 나온 XC40은 지리자동차 산하의 볼보가 아닌 현대-볼보의 차가 되었을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자동차, 반등할 수 있을까?

현재 세계 자동차 시장은 SUV가 대세인데, 현대자동차의 SUV라인은 세단에 비해 빈약합니다. (만약 한전 부지가 아닌 볼보자동차를 인수해 XC40, XC60, XC90을 판매했더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또 한번 듭니다.) 당연히 판매량이 적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긴 보증기간으로 소비자를 유혹하긴 했지만 이제는 골칫거리가 되었고, 이러한 이유 등에 의해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침체를 이겨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최근 팰리세이드와 베뉴 출시로 대형SUV, 소형SUV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요.

트렌디한 디자인과 텔룰라이드의 성공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아자동차처럼 현대자동차가 반등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