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로그 체험단의 유형 - 나에게 가장 적합한 체험다 유형은?

블로그 체험단은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어쩌면 광고 수익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가이드라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포스팅 할 때는 시간이 더 걸립니다. 그러나 블로그 체험단을 몇 번 하다보면 요구 사항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금방 글을 작성할 수 있으니 꼭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크게 업체에 직접 방문을 하는 방문형, 제품을 배송받아 사용하는 배송형, 원고료를 받고 업체 또는 제품을 홍보해주는 기자단으로 나뉘게 됩니다. 여기서 기자단은 주어진 원고 또는 사진을 간단한 편집을 거쳐 포스팅하는 경우와 직접 업체에 방문해서 사진을 찍고 글을 작성하는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방문형

블로그 체험단 방문형은 체험단 사이트에 올라와있는 장소 중 본인이 가고싶은 곳에 신청을 한 후, 선정이 되면 직접 그곳을 방문한 후에 후기를 작성하는 유형입니다. 방문형은 주로 음식점, 카페, 피부미용, 전시회 등이 많이 등록되며, 배송형과 기자단에 비해 경쟁자가 적기 때문에 선정될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방문형에 선정이 되면 정해진 기간 안에 업체를 방문하고, 서비스 받은 부분을 가이드라인에 맞게 사진, 동영상을 첨부하여 블로그에 업로드하면 끝입니다. 

방문형의 예 : OO한정식 XX점

제공내역 : A세트 2인 제공
예약안내 : 최소 1일전 예약 필수
키워드 : 한정식 맛집, XX지역 맛집 
주의사항 : 사진 10장 이상, 동영상 10초 이상 촬영
추가사항 :



배송형

블로그 체험단 배송형은 신청 후 선정되면 제품이 배송지로 직접 배송되는데요. 이 제품의 사용 후기를 블로그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배송형은 화장품, 전자기기, 애견용품 등이 주로 등록되며, 방문형보다는 경쟁이 치열합니다. 
배송형에 선정이 되면 제품이 발송되는데요. 제품을 받아 직접 사용해보고 가이드라인에 맞게 후기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무료로 발송되지만, 페이백 형태이거나 택배비가 착불인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서 신청하세요. 

배송형의 예 : OO향수 

제공내역 : OO향수 XX향
키워드 : 20대 남자 향수 추천
주의사항 : 사용 직후 향과 잔향 모두 언급 
추가사항 : 재판매 불가

 

기자단

블로그 체험단 기자단은 업체 또는 제품에 대한 정보 글을 작성하면 각 체험단 사이트에서 포인트를 주는데요. 이 포인트는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현금으로 출금 가능합니다.
기자단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두가지로 다시 나뉘게 됩니다. 첫번째는 업체에서 준 원고 또는 사진을 편집한 후 가이드라인에 맞게 글을 작성한 후 포인트를 받는 경우, 두번째는 직접 업체에 방문한 후 정보 글을 작성하고 포인트를 받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자를 (일반)기자단 후자를 방문형 기자단으로 부르는데요. 전자의 경우 다른 블로그에 본인과 거의 동일한 글 또는 사진이 올라오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자단은 방문형, 배송형에 비해 등록 건수가 적은 점,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포인트를 주는 점 등 때문에 경쟁이 가장 치열합니다.

기자단의 예 : OO제품 이벤트 홍보

제공내역 : 30,000 포인트 
키워드 : OO제품 이벤트
주의사항 : OO제품 이벤트 기간 기재
추가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