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 1위는 역시 스타벅스?

우리나라 커피 시장의 절대적인 강자는 누가 뭐라해도 스타벅스일 것입니다. 현재 국내 커피 브랜드 중 2위와 3위의 매출을 합쳐도 1위인 스타벅스의 매출에 한참 못 미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자세한 수치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커피 시장 / 한국인은 여전히 스타벅스를 좋아할까? / 스타벅스 매출

국내 커피 시장 / 한국인은 여전히 스타벅스를 좋아할까? / 스타벅스 매출 최근 커피업계의 애플, 블루 보틀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커피 시장이 어떻게 변할것인지 주목되는데요. 블루 보틀이 오픈한 날..

yums7.tistory.com

해외에서는 인종차별 문제, 과도한 영업이익 등의 문제로 뭇매를 맞은 스타벅스이지만 여전히 국내에서는 제일 잘나가는 커피 전문점인데요. 과연 이번달에도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을까요?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월 9일부터 9월 10일까지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7,158,4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는데요.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한 후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며,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9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빽다방, 할리스, 폴바셋, 파스쿠찌, 달콤커피, 커피베이,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커피나무, 카페베네, 드롭탑, 매머드커피, 커피명가, 커피에반하다, 커피스미스, 빈스빈스, 커피마마, 더착한커피, 토프레소,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카페띠아모, 더카페, 주커피, 카페보니또 순입니다. 


1위, 스타벅스는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23,825와 비교하면 26.08% 하락했는데요. 스타벅스는 브랜드평판지수가 7월에 비해 하락했음에도 1월 조사 이후 압도적 수치로 계속해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위를 차지한 이디야는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3,408와 비교하면 61.19% 상승했습니다. 3위인 투썸플레이스는 7월 브랜드평판지수 612,653와 비교하면 15.57%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글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