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온라인 쇼핑몰의 종류

category 엠디의 2020/온라인 2020. 4. 23. 01:56

외출하기가 아직은 조심스러운 요즘, 그래서인지 오프라인 구매보다는 온라인 구매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또한,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집밖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훨씬 많아짐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관심이 이전보다 많아진게 사실입니다.

 

관심이 온라인 쇼핑몰에 많이 몰렸지만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주 기초적인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오프라인에 많은 종류의 상점이 있는것처럼 온라인에도 다양한 종류의 쇼핑몰이 있는데요. 온라인 쇼핑몰은 쇼핑몰의 상품 등록 방법, 판매 방식, 특성 등에 따라 나뉘어집니다.

다 비슷해보이는 온라인 쇼핑몰이라도 각각 조금씩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특징 및 차이점이 있을까요?

 

 

온라인 쇼핑몰의 종류와 특징

▶ 스마트스토어 & 카카오톡스토어

스마트스토어와 카카오톡스토어는 각각 국내 최대 사이트인 네이버와 국내 최대 메신저인 카카오톡이 운영하는 스토어로 접근성이 좋아 소비자의 유입이 많습니다.

상점 오픈 및 운영이 비교적 쉽고, 수수료가 낮아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운영해야할 쇼핑몰 중 하나입니다. 또한 큼직한 행사 진행시 상상을 초월한만큼의 판매량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자사몰

자사몰은 자사가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로 상품 등록 및 수정, 가격 변경 등을 거의 제한없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쇼핑몰에 비해 수수료가 거의 들지않지만, 자사의 쇼핑몰을 알리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오픈마켓

오픈마켓은 누구나 쉽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원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품 등록 및 관리가 용이해 입점하기 쉽지만 그만큼 경쟁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광고가 필수적인데요. 광고의 수가 다양하고 복잡해 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옥션·지마켓, 11번가, 쿠팡

 

종합몰

종합몰은 홈쇼핑, 백화점몰 등을 말하며, 다른 쇼핑몰보다 입점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수수료가 높은편이지만 충성고객이 많아 다른 쇼핑몰보다 비교적 높은 가격에도 잘 판매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 신세계몰, GS샵 

 

전문몰

전문몰은 특정 카테고리 및 상품만을 판매하는 쇼핑몰로 종합몰만큼 대다수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이 대부분인만큼 '유저들의 스타일링', 구매자의 의견 및 후기 등이 많으며, 이는 구매에 상당히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고객의 의견에 더 귀 기울이고, 리뷰관리가 어느 쇼핑몰보다 중요합니다.
예) 오늘의집, 무신사, 텐바이텐

 

폐쇄몰

폐쇄몰은 회원에게만 상품 또는 가격을 공개하여 판매하는 쇼핑몰로 보통 복지몰이 이에 속합니다. 폐쇄몰은 가격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고, 직원 복지를 위해 만들어진 경우가 많기에 다른 쇼핑몰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이 판매됩니다.
예) 블루베리(삼성복지몰), LG라이프케어

 

소셜커머스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특정 품목을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형태의 쇼핑몰입니다. 한때, 적수가 없을만큼 전성기를 누렸지만 현재는 기세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하지만, 제대로만 운영한다면 상당히 많은 판매를 할 수 있는 쇼핑몰로, 주로 저가의 제품이 잘 팔리는 경향이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 등의 혜택이 가득합니다.
(현재는 오픈마켓과 거의 동일한 운영형태로 변형중입니다.)
예) 위메프, 티몬